• 최종편집 2024-04-26(금)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수목병해충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관리 요령을 담은 ‘수목 병해충 바로알기’ 책자를 발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jn215.jpg

 

책자에는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공립나무병원을 운영하면서 상담한 103종의 병해충과 제초제, 배수불량 등 10종의 비생물적 피해에 대한 사진, 사례를 수록하고 이에 대한 최적의 방제기술 정보를 담았다.


최근 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정원문화가 확산되고, 반려식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면서 식물을 건강하게 돌보기 위한 병해충 관리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병해충 조기진단과 초기 방제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2022년 신안을 시작으로 2023년 가로수길에 심어진 배롱나무의 식엽성 해충인 ‘맵시혹나방’이 발생하면서 꽃이 피지 않아 돌발병해충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됐었다.


이에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책자를 발간해 국내 토착화돼 많은 수종에 피해를 주는 미국흰불나방 등 충해 68종, 벚나무에 발생해 꽃이 피지 않고 잎사귀만 나와 문제시됐던 ‘벚나무 빗자루병’ 등 병해 35종과 토양문제나 약해로 발생된 비생물적 피해 10종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수록해 누구나 쉽게 수목 피해 진단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책자는 도내 시군과 산림조합 등 유관기관에 배부할 계획이다. 필요한 경우 연구소(061-338-4244)로 요청하면 책자 소진 시까지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으며, 연구소 누리집에서 자료를 내려받을 수도 있다.


오득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수목병해충 피해를 조기 진단하고 방제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립나무병원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2012년부터 공립나무병원을 운영하면서 도민에게 수목 진단 서비스를 하고, ‘알기 쉬운 생활 속 수목 병해충’ 책자와 ‘소나무재선충병’ 홍보물 등을 발간해 정확한 병해충 진단과 올바른 수목관리에 앞장서고 있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수목 병해충 바로알기’ 책자 발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